Hello, World
오래 정들었던 텀블러를 떠나 github page로 JooStory.net을 이전하려고 한다. 말이 이전이지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옮겨오지는 않을 것이다. 도메인이 바뀌어서 링크가 모두 깨질텐데 대단한 내용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상관하지 않기로 했다. 텀블러, 티스토리에서 개인 웹사이트를 꾸미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는데 직접 고쳐쓰지 않는한 한계가 있는 것 같다. (티스토리에서 직접 내가 필요한 기능을 만들땐 참 좋았다)
Github Page
직접 서버를 구성하거나 무료 호스팅을 사용하거나 혹은 유료 호스팅을 사용하는 방법도 생각해봤는데 일단은 github page를 사용하기로 했다. 이제는 언제든 옮겨가서 도메인만 붙이면 되니까... 그리고 ms의 github는 개인 사용자에게 갑자기 돈을 달라고 해서 부담을 줄 것 같지는 않다.
NextJS
React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기에 gatsby를 한동안 살펴봤는데 아무래도 graphql과 하나가 된 모습이 그리 익숙해지지 않았다. 아직 내가 graphql을 받아들이기엔 준비가 안된 것 같다. 그러다가 nextjs를 봤는데 이건 뭐 너무 편안했다. 단순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어서 내가 편안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었다.
theme 같은 것은 아직 잘모르기도하고 익숙해지고 싶기도 해서 일단은 직접 다 만들어볼 예정이다. 익숙해지면 다른 것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